본 실험실의 주 연구분야 :

T세포 면역관용(T cell tolerance)현상의 분자기전 규명 및 이를 이용한 자가면역질환 및 항암치료법 연구

인체면역계는 외부병원체를 인식하고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. 동시에 면역계는 자가항원에 대해서는 반응하지 않아야 자가면역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. 특정항원에 대한 면역계의 비반응성을 면역관용(immune tolerance)라고 한다. 따라서, 자가항원에 대한 면역관용의 유도 및 유지는 자가면역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필수적이다.

overview_01.jpg

본 실험실에서는 특히 항원특이적 면역반응의 중심에 서 있는 T림프구의 면역관용현상(T cell tolerance)의 분자기전을 이해하고, 이를 바탕으로 자가면역질환의 병인론 및 치료법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. 현재 집중하고 있는 면역관용기전은 T세포아너지(T cell anergy, T세포의 기능적인 불활성화)조절T세포에 의한 면역억제현상(regulatory T cell, 일반적인 T세포반응을 억제하는 특수한 T세포군)이다.

overview_02.jpg

이와 반대로 종양의 경우는, “암항원특이적” T세포의 면역관용을 유도하여 항암면역을 억제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으므로, 항암T세포의 면역관용을 파괴하는 것이 항암면역요법의 성공의 선결요건이다. 따라서, 본 실험실에서는 면역관용을 파괴할 수 있는 유전자를 T세포에 이입한 후 이들 유전자이입T세포를 환자에게 주입하는 유전자이입T세포요법 연구를 진행중이다. 이는 유전자치료와 세포치료가 병합된 첨단세포치료법이라 할 수 있다.

overview_03.jpg

본 실험실 대학원생은 gene cloning등의 분자생물학실험, 세포배양 및 flow cytometry를 이용한 면역세포의 분석, transgenic 및 knockout mice등 질환동물모델을 이용한 개체수준의 연구 등 모든 level의 생물의학 연구를 경험 및 습득할 수 있으며, 풍부한 면역학적 지식획득 및 이를 이용한 면역질환의 이해 및 응용연구를 통해 분자면역학자로서 성장하게 된다.

로그인
Welcome to Laboratory of Molecular Immunology
XE Login